산 행/전라 제주

전남 고흥 팔영산(2021.03.13.토요일)

제천늘보 2021. 3. 15. 09:27

산행 코스 :

강산주차장-선녀봉-유영봉-성주봉-생황봉-사자봉-오로봉-

두류봉-칠성봉-적취봉-깃대봉-적취봉 삼거리-탑재-능가사(약9.6km / 8시간)

 

작년에 고흥까지 갔다가 비가 오는 바람에 팔영산과 조계산을

산행을 못하고 온게 너무 아쉬워 올해 다시 갔다.

 

금요일 저녁 퇴근후 제천에서 출발하여 고흥 과역면에 있는

진영각이란 숙소에 도착하니 밤 11시가 넘었다.

친구와 간단히 소주 1병만 마시고 잤다.

 

아침 6시에 일어나 씻고, 근처에 있는 과역 기사식당에

가서 아침을 먹었는데 아침부터 삼겹살을 준다.

 

아침을 맛나게 먹고 강산주차장에 들려 산행준비를 하고

아침 8시부터 산행을 시작했다.

 

팔영산이 남도 끝이라 그런지 날씨도 포근하고,

냄새가 고약한 사스레피나무, 진달래등이 만발하다.

 

코로나땜에 선녀봉 코스로 오르지 말라고 줄을 쳐 놓았다.

 

멀리서 6시간을 달려 갔는데 선녀봉을 패스한다는것은

앙꼬없는 찐빵을 먹는것과 같아 무시하고 진행했다.

 

작년에는 선녀봉쪽으로 등반한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일년내내 팔영산을 검색을 해 보자니 선녀봉쪽으로 오르지 않고서는

팔영산을 절반만 보고 오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이번엔

강산주차장에서 선녀봉쪽으로 오르는 등로를 선택하고 보니

탁월한 선택이였다는걸 알았다.

 

고흥 팔영산을 가시는 분들은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강산주차장에서 선녀봉쪽으로 올라 1봉~9봉( 총 10개 봉우리)을

섭렵하고 능가사쪽으로 내려오는걸 추천합니다.

 

물론 산악회에서 단체로 가면 산행시간이 길어져

선녀봉을 거의 못 가는것 같더이다.

 

팔영산 산행내내 조망이 너무 좋아 충만한 느낌이 들었다.

 

정상인 9봉 깃대봉을 갔다가 다시 8봉인 적취봉

삼거리로 와서 능가사쪽으로 하산이다.

 

탑재까지는 내리막인데 너덜길이라

천천히 조심해서 내려와야 관절보호가 된다.

 

내리막에서 성질 급하게 빨리 다니면

그만큼 무릎 관절이 상하니 알아서 다니길~

 

능가사 주차장에서 택시를 불러

강산주차장으로 가서 차량을 회수했다.

택시비로 1만 5천원을 달라고 한다.

 

차를 몰고 순천 선암사계곡 입구에 있는 미리 예약해 놓은

선암펜션으로 와서 짐도 풀고, 땀에 젖은 몸도 씻고,

숙소옆에 있는 가든에 가서 저녁을 순두부로 먹었는데 맛나다.

 

소주도 겸해서 먹었는데 음식이 술안주로도 부족함이 없다.

식사 마치고 숙소로 들어와 소주 1병을 더 마시고 잤다.

 

전날 숙박한 고흥군 과역면 진영각모텔
산행 첫날 아침을 먹은 과역 기사식당
아침부터 삼겹살이 나옵니다
삼겹살을 아침부터 먹어도 맛납니다
산행들머리 강산 주차장에서 본 선녀봉쪽 조망
산행 들머리
산행 들머리
고로나때문에 출입금지 줄을 쳐놨네요. 무시하고 넘어가 산행을 합니다
삼나무 같네요
너무 이쁜 진달래
등로옆에 있는 장흥 고씨묘
임도가 나오는데 또 코로나 땜에 출입금지라고 하지만 무시하고 넘어갑니다
강산 폭포
강산폭포
이쁘니 진달래
벌꿀 냄새가 나는 생강꽃
대나무숲을 통과합니다
첫번째 계단
고흥 앞바다가 좋네요
히어리
냄새가 고약한 사스레 피나무
선녀1봉에 도착했네요
선녀 1봉에서 본 선녀 2봉
선녀 2봉으로 올라가다가 본 선녀 1봉쪽
망개
선녀 2봉으로 올라가는 암릉
부처손
선녀 2봉으로 올라가는 계단
뒤돌아 본 지나온 암릉 능선
지나온 암릉 능선
선녀 2봉에 거의 다 왔네요
선녀 2봉에 도착
선녀 2봉에서 조금 더 올라오면 선녀봉입니다
선녀봉에서 본 팔영산 능선
선녀봉에서 본 팔영산 능선
뒤돌아 본 선녀봉
헬기장
선녀봉 삼거리에 도착했네요
지나온 선녀봉과 고흥 앞바다
생강꽃
성주봉 삼거리로 올라가는 돌계단
성주봉 삼거리
성주봉 삼거리에서 1봉인 유영봉을 갔다가 다시 여기로 와서 2봉으로 올라야 합니다
1봉인 유영봉에 사람들이 많이 있네요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야 합니다
가파른 계단을 내려갑니다
가파른 계단
유영봉으로 올라가는 계단
유영봉과 뒤로 보이는 선녀봉
유영봉에서 본 능가사 방면
성주봉 삼거리로 다시 와서 2봉인 성주봉 올라가는 계단
2봉인 성주봉 올라가는 길
지나온 선녀봉.멋지네요
3봉인 생황봉
6봉인 두류봉

 

7봉인 칠성봉

 

8봉인 적취봉
팔영산 정상인 깃대봉입니다
팔영산 정상인 깃대봉입니다
깃대봉에서 보는 조망
깃대봉에서 보는 조망
하산하는 길
하산하는 길
탑재
능가사에서 보는 팔영산 능선
능가사 주차장에 도착했네요. 여기서 택시를 호출해서 강산주차장으로 가서 차를 회수합니다
조계산이 보이는 선암사 밑에 있는 선암한옥펜션에서 묵었네요
친구와 둘이 자도 널럴하네요
깔끔한 선암 한옥펜션이네요